휴즈의 워킹 스트리트 92번가

#총무 - 사무실 선택 시 꼭 체크해야 되는 사항! 본문

Work View/직장생활 이야기

#총무 - 사무실 선택 시 꼭 체크해야 되는 사항!

마크휴즈 2023. 2. 18. 17:31
728x90
반응형

경제상황에 따라 인원증가에 따라 사무실을 이전해야 되는 일들이 많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제가 해왔던 총무업무 중 이전 시 체크해야 되는 포인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지역체크 - 주변

 1) 주위 소음발생 여부 2) 악취발생여부 3) 출퇴근 트래픽 문제

 

 공단 내의 위치한 공장 사무실이라면 어느 정도 감수해야 되는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거래처가 많거나 많은 인원들이 오가는 회사라면 지역적인 조건도 체크해야겠죠? 특히, 서울에 사무실에 몰리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건물체크 - 건물의 편의성을 체크한다

 1) 고객방문이 잦은 업체인술록 건물의 외관디자이닝 깨끗하고 세련되었는지

 2) 주차에 불편함이 없는지?

 3) 출입구나 복도 등의 환경이 깨끗하고 불편함이 없는지

 

외부 영업을 나가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방 고객들에게 주는 건물의 편의성과 외관은 왠지 모를 신뢰감을 심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전 시에 이러한 편의성을 갖추거나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건물인지 체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설비체크

 E/V / 전기 / 냉난방설비 / 화장실 수도 / 전기 배선 등 건물의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해 주는 설비시설 문제

 

 신식 건물은 당연하게도 잘 설비가 되어있겠지만 연식이 쌓인 건물은 의외로 시설관리가 부실하게 이루어지고 애초 약속했던 것과 다르게 적기에 수리를 해주지 않는 상황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집 이사할 때도 체크해야 되는 부분들을 사무실 이전할 땐 더욱 꼼꼼히 확인해야겠죠!?

 

#4 사무공간 체크

 1) 사무실 면적대비 인원 업무수행에 부족한 면적은 아닌지?(책상, 집기류 차지면적도 고려)

 2) 조명의 조도, 햇볕의 들어노는 정도, 환기상태 양호, 전기용량 및 회선이 넉넉한지

 

 비용에만 매몰되어 너무 빡빡하게 사무실을 구성하는 경우나 지하 깊이 환기도 안되고 조명도 없는 곳에 사무실을 구성한다면? 사무실의 역할은 직원들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야 되는 곳입니다. 빡빡한 구성은 오히려 업무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부서별 협업에도 큰 문제를 안겨다 줍니다.

 

적절한 면적과 휴게공간(올해는 상시근로자 20인이상 휴게시설 설치 의무화) 또한 부서별 협업을 고려한 배치포인트까지 고려해서 사무공간 체크를 고려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5. 가격체크

 관리비, 임대료, 공과금 등

 

위에 부분들도 모두 고려해야겠지만 기업의 매출이나 운영에 들어간 필요 고정비용 고려는 가장 우선되야겠죠?  관리비와 임대료(렌트프리도 되는 건지, 주변 임대료는 어떤지), 공과금 등을 체크해 보고 이전 시 운영비용도 미리 시뮬레이션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넵 오늘은 사무실을 선택할 때 체크해야 되는 포인트를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지역과 비용만 봐야 되는 게 체크해야 되는 부분들이 은근히 많죠??

 

다음은 사무실 계역사 봐야 되는 포인트들을 확인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봐요 휴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