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즈의 워킹 스트리트 92번가

<내맘대로 인수인계> 인사#1 - 코로나19 격상조치에 따라 인사담당자가 취해야 되는 조치 본문

Work View/직장생활 이야기

<내맘대로 인수인계> 인사#1 - 코로나19 격상조치에 따라 인사담당자가 취해야 되는 조치

마크휴즈 2020. 11. 23. 15:3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휴즈입니다.

 

요새, 코로나 19가 다시 극성이죠?? 경각심도 많이 낮아지고 무증상도 많아지면서, 다시 늘어나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더 늘어나지 않기를 바라며... 코로나 19가 유행함에 따라 오늘은 제가 재직했던 회사에서 코로나 19 2.5단계에 따라 취했던 조치에 대한 추억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그 당시에, 우왕좌왕 급박하게 진행했던 것 같은데 결과적으로 저한텐 좋은 경험치로 다가왔던 경험입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코로나19 조치를 왜 취했나?

 일단 제가 코로나19에 따라 회사에서 왜 조치를 취했는지 알아봐야 겠죠??

 

재직했었던 회사는 스포츠 종합시설도 운영하던 회사였습니다. 스포츠 종합시설은 여러 사람들이 밀집된 공간에서 이용하는 고위험 다중이용시설 중 하나입니다. 집단감염이 일어나기 좋은 환경이죠.

 

 3월에 위기를 벗어내고 다시 영업 회복중에 8월 말쯤으로 해서 수도권에 집단 감염으로 감염자가 대폭 늘어나게 되면서 수도권 2단계 격상 조치가 되면서 고위험 시설인 스포츠 시설도 해당 기간 동안 운영이 중단되어 인사담당자로써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2.  인사/총무담당자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1) 업무재배치 가능한 인원 추리기

 일반 사무직 포지션이 아닌 체육시설 인원이기 때문에 업무 재배치를 하기에 제한적이었습니다, 방역이나 청소 같은 것도 2주라는 기간 동안 내내 시킬 수도 없고, 회사 입장에서 손실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업무 재배치로 정산업무나 방역, 청소 업무를 하는 인원을 최대한 추린 후 다음 작업으로 들어갔습니다.

 

 2) 무급휴업, 정부의 강제휴업조치는 사용자의 귀책사유가 아니다

 사용자의 귀책사유에 따른 휴업은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되는 것은 당연히 맞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정부의 2단계 격상에 따른 강제 휴업조치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귀책사유에 벗어남에 따라 무급휴업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생깁니다.(노무사 확인完)

 *상시근로자 5인이상 사업장에 해당

 

 따라서 회사의 입장을 생각해 봤을 때 무급휴업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해서, 회사에 체육시설 근로자분들의 무급휴업을 제안했습니다.

 

 2-1) 체육시설 근로자분들에 정중한 동의를 구하기

휴업 동의해주셔서 빌어먹ㄱ.. 아 이게 아니지

 무급휴업을 한다고 해서 무작정 시행하고 통보해선 절대 안 됩니다.

 반드시 낮은 자세로 근로자분들에게 적절한 설명과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무급휴업을 하기로 결정한 직후, 지점별 스포츠 센터장님과 이 문제에 대해 최대한 동의를 구했고, 강제성이 없도록 직원별로 자사양식의 '무급 휴업 동의서'를 받음으로써 회사의 강제적인 조치가 아닌 합의하에 이뤄진 조치임을 확실히 했습니다.

 무급휴업 동의서를 받는 이유는 차후 근로자의 변심에 따라 '강제적 조치에 따른 무급휴업에 대한 부당성'을 주장했을 때를 대비해서이죠, 첫째도 조심, 둘째도 조심입니다.

 동의서를 다 받은 다음에는, 해당 근로자분들의 국가적 재난상황 속에 너른 양해에 감사하다는 문자를 남김으로써 최대한 근로자분들과의 상생을 위한 조치임을 확실히 했습니다.

 

 2-2) 연차 희망자는 연차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일단 코로나 19라고 강제로 연차를 소진하는 건 엄연한 위법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분들에게 연차 사용에 대한 동의를 최대한 구해서 진행해야 되는 게 맞습니다. 저는 위에 무급휴업을 계획함과 동시에 연차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기간을 연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드렸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적체된 연차들도 적절히 소진하는 효과까지 봐서 일석이조라고 해야 되나.. 없는 분들은 아쉽지만 휴업 처리했지만, 그동안 연차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적절한 연차 사용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사용에 있어서는 여름휴가를 못쓰신 분은 여름휴가(연차와 별도)와 연차를 섞어서 쓰시고, 연차를 2주 풀로 쓰신 분도 있고, 연차는 남아있지만 연말 계획이 있어 무급휴업을 쓰시는 분까지 다양했습니다.

 

 2-3) 재택근무?

 사무직이라면 조치했을 것 같긴 한데, 체육시설 근로자분들은 따로 해당이 되지 않아 패스했습니다, 만약 됐다면, 출/퇴근을 체크할 수 있는 장치, 줌이나 회사 메신저와 같은 업무 편의성 프로그램 확보 등이 필요하겠죠?

 

 2-4) 급여 계산 / 정확한 계산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무급휴업기간에 근로자들의 일당을 계산해서 제외해야 됩니다, 연차는 유급이니까 포함시키고 나머지 무급휴업에 대해 일주일 15시간 이하 근무자는 주휴수당을 제외하는 식으로 급여를 산정했습니다.

 

근로자분들에게 급여는 생명과도 같은 거기 때문에 계산에 또 정확한 계산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3. 착한 건물주 되어주세요^^ 임대료 인하 or 면제 협조공문 보내기

 매출을 못 낸다는 것... 공짜로 임대료를 날리고 있다는 것..ㅠ

위 사진처럼 미리 얘기해주신다면 더없이 감사하지만... 아닌 경우도 많기에, 우리 위대하신 건물주님께 한 자 한 자 정성을 들여 해당 기간 임대료 면제 또는 인하가 가능한지 협조공문을 보내봅니다. 팩스나 이메일도 좋지만 직접 찾아가서 굽신굽신 요청하는 건 감정 호소에 더욱 좋습니다.

 

말도안되는 협조공문은 안된다, 최대한 정성을 들여서 부탁드려야 된다.

 상황이 상황인지라 인정을 베푸시는 건물주님이 계실 수도 있기에, 한 가닥의 희망을 가지고 신청해보는 게 좋습니다, 안되면 어쩔 수 없고, 되면 좋은 거고^^ 저 같은 경우 3월엔 해주셨지만, 이번에는 얄짤없... 불이익을 따로 주신건 아니기에 아쉬운 경제논리를 이해하고 또 이해합니다.

 

4. 구휼미를 내려주소서, 코로나 19 지원금 찾아보기

 무급휴직에 따른 매출손실, 근로자분들의 손실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선 다양한 정책지원금을 내놓았는데요, 저 역시도 열심히 회사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정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주로 알아봤던 곳은

 

①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covid19.ei.go.kr/eisp/eih/es/cv/main.do)

② 해당 기업이 위치한 구청 사이트

 

1번의 경우, 저희는 무급휴업을 시행했기에 거기에 따른 고용유지 지원금 정책을 집중적으로 알아봤습니다.

 

 매출액 감소는, 요건 완화 조치로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휴업을 하는 경우, 전체 근로시간의 20% 이상을 초과한 휴업이어야 하는데, 이는 전체 인원의 한 달간의 근로시간을 대상으로 합니다.

 저희 회사는 체육시설 근로자 약 30~40명에 대한 근로시간만 단축하기 때문에 이는 전체 인원의 10%에 밖에 해당되지 않았고 그것도 온전히 한 달을 근로시간을 모두 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요건에 해당되지도 않았습니다.

 

 담당 직원과 여러 번 통화하면서 최대한 신청해보려고 했으나, 일단 코로나로 전화 폭주해서 전화도 안되었고, 우여곡절

끝에 연결이 됐지만, 저희 회사 사정을 듣고는 안될 확률이 99%라고 하고 그에 대한 이유를 들으니.. 깔끔히 포기했습니다.

 

지원정책 대부분이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주로 되어있기 때문에 중견/대기업은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주관). 혹시나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안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컨택해보는 건 추천합니다.

 

2번의 경우, 해당 구청 사이트에서 회사별 100만 원 지원해주는 것이 3월에 있었으나 이번에는 따로 지원정책이 없어 신청하지 못했네요, 하지만 지속적인 컨택을 통해 받아먹을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받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위 과정 기록해놓기 / 다음을 대비하기

 휴... 이번에 지나갔으니까 이제 없겠지?

 

3월에도 그랬고 8~9월에도 생겼습니다. 이번에도 간당간당하죠, 코로나 19 격상 조치는 단발성이 아닌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우왕좌왕하지 않으려면 위 조치들을 기록하고 다음 조치 때에도 유연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기록을 잘해놓고 다음을 대비해놓는다면, 더욱 빠르게 조치할 수 있을 겁니다.


1년이면 꺼질듯했던 코로나 19는 여전히 극성이네요, 미국은 일일 확진자가 20만 명이라니 경각심을 늦춰선 안될 것 같네요, 정치적 이유건 뭐건 해외유입도 웬만해선 막았으면 좋겠고요.

 

코로나 19로 인해 고생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위 정보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특히 인총 담당자분들!)

 

제가 직접 담당자로 대처했을 땐 참 정신없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이라 더욱 그랬던 것 같네요

 

여러분들은 더 유연하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휴바!

728x90
반응형